산업기계, 건축자재, 철관 등을 제조하는 일본의 구보타의 인도 자회사 에스코츠 구보타는 인도의 자동차 부품 제조사 소나 BLW 정밀 단금 주식회사(Sona BLW Precision Forgings Ltd.)와 철도부품 사업의 양도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거래액은 160억 루피(약 280억 엔). 내년 9월까지 거래가 완료될 전망이다.
농업기계와 건설기계 분야에 집중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양도를 결정했다. 소나에 대한 매각에 대해 구보타의 관계자는 “양도처를 찾고 있을 때, 소나측은 시종일관 진지한 태도로 임했다. 안심하고 사업을 양도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철도부품 사업은 브레이크와 연결기, 서스펜션 시스템 등을 제조・판매한다. 북부 하리아나주 파리다바드에 공장이 있으며 근로자 수는 약 1400명. 2023년 4월~2024년 3월 매출액은 약 170억 엔. 양도 후에도 고용 및 사업지속성에는 문제가 없다고 한다.
구보타는 에스코츠 구보타를 존속회사로 한 에스코츠 구보타 인디아의 9월 1일자 흡수합병을 인도 당국으로부터 승인받았다고 지난 8월 밝힌 바 있다. 에스코츠 구보타 인디아는 트렉터 제조사이며, 구보타 농업기계 인도와 에스코츠 간 합작사다.